▲소개영상인데 이바라 엄청 잘다루는겁니다. 진짜에요.
한국시간 2015년 12월 5일 오전, 드디어 U18이 공개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새로운 프레임과 무기가 다수 추가되었는데요, U18의 시작을 알린 프레임.
이바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작
▲이바라 제작 재료(제보 : Sloooo)
이바라는 각 행성의 첩보미션을 통하여 입수가 가능한 프레임 입니다.
설계도를 포함한 모든 부품의 설계도가 태양계 곳곳의 첩보미션에 흩어져 있습니다.
각 부품은
1티어 첩보 : 시스템 설계도
2티어 첩보 : 섀시 설계도
3티어 첩보 : 헬멧 설계도, 이바라 설계도
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제보 : Saccharifier)
1티어 미션 : 적 레벨 1~15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Titan)
2티어 미션 : 적 레벨 15~25 (토성 Aegaeon, 세드나, 유로파, 포보스, 천왕성)
3티어 미션 : 적 레벨 25 이상 (에리스, 해왕성, 세레스, 명왕성)
제작 재료의 총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계도 | 헬멧 | 시스템 | 섀시 | 합계 | |
크레딧 | 25,000 | 15,000 | 15,000 | 15,000 | 70,000 |
폴리머번들 | 2,600 | 2,600 | |||
크라이오틱 | 2,000 | 2,000 | |||
루비도 | 1,000 | 700 | 1,700 | ||
플라스티드 | 800 | 800 | |||
니테인 추출물 | 5 | 4 | 9 | ||
모르픽스 | 5 | 5 | |||
컨트롤 모듈 | 5 | 5 | |||
뉴로드 | 5 | 5 | |||
아르곤 크리스탈 | 2 | 1 | 3 | ||
오로킨 셀 | 1 | 1 |
뻔하다면 뻔하달지, 오공과 함께 공개된 니테인 추출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프레임 입니다.
총합 10개가 필요하므로 접속 시간대가 저녁시간, 혹은 심야시간으로 일정한 분들은
휴일에만 얼럿 상황에 맞추어 플래이 하시거나 구매가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니테인 추출물은 일 평균 5개씩 얼럿으로 등장합니다.
24시간 내내 잡고있는 것이 아니라면 하루에 2~3개 정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상점에서는 325 플레티넘에 판매되고 있으며,
연구재료에 니테인이 들어가는 오공이 275 플레티넘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비싼 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첩보미션이 어려운 분들, 니테인 모으기가 여의치 않은 분들은 충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바라의 각 부품은 단축에 25 플레티넘, 프레임 제작 단축은 50 플레티넘이 필요하므로
카탈리스트, 슬롯의 값과 합쳐 151 플레티넘이 요구됩니다.
니테인 추출물이 상점에 등장 할 지는 미지수이나, 다른 재료의 값을 감안했을 때
니테인은 하나에 10플레티넘 가량의 가치를 가지는 샘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1. 니테인 추출물이 하나에 10플레티넘의 가치를 충분히 가진다고 생각하는 분
2. 접속시간대가 맞지 않아 도저히 니테인 추출물을 모을 길이 없는 분
3. 니테인 추출물을 모을 수는 있는데 며칠, 몇주가 걸릴 지 예측이 되지 않아 힘든 분
4. 첩보미션이 너무 어려워서 도저히 설계도 입수가 불가능하신 분
이 중 하나라도 포함되고 이바라를 꼭 플래이 하고 싶은 분이라면 상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낫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성능과 어빌리티
이바라는 매우 낮은 방어력과 체력, 그리고 높은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빌리티 설명을 통해 알려드리겠지만, 에너지가 높은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능력이 트리키한 궁수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방어력과 체력이 매우 낮지만 어빌리티가 이를 상쇄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량이 높고,
그 만큼 어빌리티에 많이 의존하게 되는 형태의 프레임 입니다.
자체 은신능력과 강제루팅 능력때문에 나오기 직전에 잠시나마 로키의 자리를 위협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다행히(?) 그러지는 못했습니다.
이바라의 어빌리티는 다음의 파워와 관련된 능력치의 영향을 받습니다.
1. 퀴버 (사용 에너지 소모 25, 화살 교체시 에너지 소모 없음)
파워 위력 - 영향 없음
파워 범위 - 클록 구체 범위, 노이즈 소음 범위, 슬립 수면 범위 증가
지속 시간 - 클록 구체, 슬립 수면 지속 시간 증가
2. 내비게이터 (발동 에너지 소모 없음, 발사체 조종시 초당 에너지 3 소모)
파워 위력 - 피해 증폭량 증가
파워 범위 - 영향 없음
지속 시간 - 배수 상승률 감소, 초당 에너지 소모량 감소
3. 프라울 (발동 에너지 소모 25, 은신 유지시 초당 에너지 1 소모)
파워 위력 - 헤드샷 피해 배수 증가
파워 범위 - 아이템 탈취 가능 거리 증가
지속 시간 - 아이템 탈취 소요시간 감소, 초당 에너지 소모량 감소
4. 아르테미스 보우 (발동 에너지 소모 35, 화살 발사당 에너지 15 소모)
파워 위력 - 기본 피해량 증가
파워 범위 - 영향 없음
지속 시간 - 영향 없음
파워 효율 - 발사당 사용 에너지량 감소
이렇게 파워와 관련된 스탯을
파워 위력 130%, 파워 범위 145%, 지속 시간 153%, 파워 효율 160%를 맞추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는 단지 예시로 보여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모딩에는 정석이 없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정답입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면 다른 모드를 바꾸어 실험하고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퀴버
퀴버는 네 가지 종류의 화살을 교체하여 상황에 맞는 화살을 발사하는 능력입니다.
이 어빌리티를 사용할 때에는 아르테미스 보우를 일시적으로 소환하게 되므로 주무기가 반드시 활일 필요는 없습니다.
클록의 경우에는 림보의 카타클리즘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드는 구체를 만드는 화살을 발사합니다.
화살이 적중한 곳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의 구체가 만들어지면, 그 안에 있는 자신 또는 아군 모두 은신상태가 됩니다.
재사용에 재약이 없으므로 에너지 키트를 써가며 계속 발사하면서 이동한다면 목적지까지 완벽한 은신상태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대쉬와이어는 허공에 지프라인을 생성하는 화살을 발사합니다. 자신의 위치를 기점으로 화살이 적중한 곳 까지를 연결합니다.
자신이 지면에 발을 붙이고 있어야 지프라인이 생성되며, 지프라인이 생성되지 않을 경우에는 화살이 소멸하게 됩니다.
지프라인이 생성되는 최대 거리는 100미터 이며, 최대 4개의 지프라인을 동시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프라인은 지속시간이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지프라인의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미션이 끝날 때 가지 지속됩니다.
지면과 약 1.5미터 떨어진 지점까지는 지프라인 생성이 가능하므로 점프한 뒤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노이즈는 소음을 일으켜 적들을 유인하는 화살을 발사합니다. 어빌리티 창에서 보이는 만큼의 범위에 있는 적들은 은신한 로키가 총을 발사했을 때와 같이 소음이 난 지역을 정찰하러 다가오게 됩니다. 들키지 않고 적들을 유인하여 잡아야 하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스텔스 플래이를 즐겨 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화살입니다.
슬립은 적을 재우는 능력입니다. 화살이 적중한 곳을 기준으로 반경 내의 적들을 재우며, 그 효과는 이쿼녹스와 같습니다.
잠에 빠진 적은 근접 공격으로 피니셔를 가할 수 있으며, 한 방에 죽지 않은 적은 잠에서 깨어나 공격자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잠에 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근처를 지나가거나 소음이 나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클록 보다도
더욱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화살입니다.
어빌리티 사용 키를 빠르게 누르면 화살을 클록->대쉬와이어->노이즈->슬립 순으로 교체하며, 길게 누르면 발사합니다.
2. 내비게이터
내비게이터는 투사체를 직접 조종하는 어빌리티 입니다. 내비게이터가 발동된 상태에서 탄속이 있는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
그 탄환을 직접 조종하게 됩니다.
이는 탄속만 있다면 어떤 무기던 상관이 없기 때문에 활계열 무기는 물론이고, 유탄류 무기, 토리드, 수프라, 마이터, 드락군,
시뮬러, 심지어는 뮤탈리스트 콴타의 큐브까지 조종이 가능합니다.
조종을 그만두고 싶을 때엔 스킬 사용 단축키를 한 번 더 눌러주면 됩니다.
내비게이터로 투사체를 조종하는 동안 이바라는 자동으로 은신상태에 돌입하므로 적들 한가운데 있지 않은 이상,
적들을 어느 각도에서건 안전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늘어나면 줄어드는 배수 상승률은 조종하는 투사체의 최대 대미지 증가 배수까지 도달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수치 만큼 1초에 조종하는 투사체의 대미지 배수가 늘어나며,
위력에 영향을 받는 최대 배수에 도달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투사체가 일정 거리 이상 이바라에게서 떨어지면 자동으로 투사체의 조종이 불가능하게 변합니다.
하지만 그 거리는 수백미터에 이르기 때문에 실전에서 조종하다 손에서 놓칠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조종하는 투사체는 발사한 투사체 전체 중 하나만 가능하기 때문에 멀티샷으로 두 발이 동시에 나간 상황이 된 경우,
조종되지 않는 한 발은 정상적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내비게이터의 영향을 받는 투사체는 조종이 풀리기 전 까지 비행속도가 느려지므로 조종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퀴버로 발사한 전술화살 역시 내비게이터로 조종이 가능합니다.
3. 프라울
프라울은 이바라의 은신 어빌리티로, 로키나 애쉬와는 그 계를 달리 합니다.
로키와 애쉬가 (밀리 배수 증가를 위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생존을 위한 은신으로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는 어빌리티 였다면,
이바라의 프라울은 생존보다는 전략적으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사용하는 어빌리티 입니다.
프라울 상태에서는 헤드샷 적중시의 대미지 배율이 늘어나며 최종 대미지에 배율이 적용되는 형태입니다.
이번에 개편된 저격총의 줌 배율에 따른 대미지 증가 역시 이처럼 최종 대미지에 배율이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형태이기에,
프라울의 헤드샷 배율과 합치면 대충 모딩한 저격총 조차 높은 배율로 헤드샷을 맞추는 경우,
수만에 달하는 대미지를 뿜어낼 수 있게 됩니다. (표기 대미지 2200정도의 루비코가 6만을 넘는 대미지를 보입니다.)
정해진 지속시간이 없으며, 에너지 오브만 충분히 공급된다면 무한정 은신이 가능합니다.
단, 프라울은 구르기나 점프로는 유지가 되지만 공중 슬라이딩, 불릿점프, 전력질주를 하게 되면 은신이 해제됩니다.
프라울 상태에서는 살아있는 적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 적 하나당 한 번에 한하여 강제 루팅을 시도하게 됩니다.
네크로스의 데시크레이트와 같은 효과를 가지므로 에너지가 충분하지만 탄약 등의 보급품이 부족한 경우,
프라울로 이를 해결 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적이 사망할 때 드랍하는 아이템, 네크로스가 시전하는 데시크레이트와도 별개로 적용됩니다.
즉, 이바라의 프라울, 적의 사망, 네크로스의 데시크레이트가 합쳐지면 적 하나에게서 루팅을 3회 시도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프라울 시전중 소음이 나는 공격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은신이 해제되나,
구르기 한 번 정도의 시간안에 다시 은신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프라울을 전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무기에 소음 감소 모드를 장착하여 소음을 0으로 만들거나
무소음 무기를 사용, 혹은 밀리공격을 해야 합니다.
활을 강제로 사용하도록 하지는 않으나 활 사용을 권장하는 프레임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 아르테미스 보우
아르테미스 보우는 7발의 화살을 부채꼴로 발사하는 활을 소환하는 어빌리티 입니다.
이 7발의 화살은 현재 장비한 주무기의 모딩 영향을 받습니다. 활이 속한 소총류 모딩에만 영향을 받게 되므로,
샷건 모딩의 영향은 전혀 받지 않습니다. 아르테미스 보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분들은 샷건을 배제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7발의 화살이 모두 멀티샷의 영향을 받아 각자 확률이 적용되므로 최소 7발, 최대 14발의 화살이 동시에 발사됩니다.
기본적으로 아르테미스 보우 시전시 바뀌는 에임에 나오는 점이 화살이 날아갈 위치를 의미합니다만,
멀티샷이 적용되면 탄튐이 발생하여 에임보다 조금 더 넓게 퍼져 나가게 됩니다.
화살의 대미지는 일정하며, 차지하여 발사하는 경우에는 화살의 발사 각도가 바뀌게 됩니다.
조준시 화살은 세로로 정렬되어 발사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풀차지시 가로로 누울 때 까지 시계방향으로 각도가 조절됩니다.
어빌리티 설명에서는 피해량 160의 활로 나오지만, 이는 차지가 되지 않은 상태의 대미지를 의미합니다.
실험 결과 항상 풀차지 상태인 아르테미스 보우는 대미지 250(관통이 대부분인 것으로 추정)의 활을
장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평균 12발 정도가 발사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멀티샷 1200%짜리 패리스 프라임 강화버전의
활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르테미스 보우의 가장 특이한 점은 전용무기를 소환하는 토글형 어빌리티 이면서도 에너지의 지속 소모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회 발사당 15(효율 영향을 받으므로 최대 효율시 4.25 소모)의 만만찮은 에너지 소모량을 가집니다.
하지만 에너지 지속 소모형 어빌리티가 아니기 때문에 프라울이나 내비게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라면,
에너지 뱀파이어나 회복 키트, 혹은 에너지 사이펀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바라의 어빌리티를 전체적으로 보실 수 있는 영상입니다.
아쉽게도 이바라의 컨트롤이 저에게는 어려운 편이어서 비참한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조금만 양해를 해 주시고 어떤 어빌리티가 어떻게 작동한다는 것만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요 부끄러워서 그럽니다. 부끄러워서. 부끄러운게 뭐.)
3. 극성
이바라의 기본 극성은 나라몬의 오라 극성,
일반 슬롯에 나라몬과 바자린이 하나씩 있는 모습입니다.
극단적인 공세 보다는 트리키한 움직임을 통한 전략적 운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마두라이가 아닌 극성들이 기본 극성으로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만들어 본 모딩입니다.
인텐시파이를 사용하여 아르테미스 보우를 사용하기 좋게 만들었고, 최대 효율은 아니지만 지속시간을 같이 챙김으로써,
퀴버와 프라울을 동시에 운용할 만 하도록 만든 모딩입니다.
그러나 최대한 포르마를 적게 쓰는 방향으로 예시를 보여드린 것이기 때문에
이바라의 특성을 완벽하게 살리지는 못하는 모딩입니다.
단순히 어떻게 하면 되겠다는 참고 정도로만 삼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바라의 경우에는 오라 모드나 어빌리티 위력 등을 소소하게 더 챙겨주면 좋으므로 극성을 추가하여,
이번에 추가된 달 모드를 넣어 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어디까지나 예시로 드는 모딩일 뿐입니다.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4. 마치며
이바라는 앞서 나왔던 오공과는 다르게 OP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 프레임 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활로써 행할 수 있는 모든 트리키한 행위를 구현한 것이라 생각될 정도로 잘 짜여진 어빌리티에 감탄한 프레임 입니다.
과거, 밴쉬가 사용하기 어렵다는 이유 만으로 관짝 소리를 듣곤 했던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만,
밴쉬가 그렇게 욕을 먹었었던 이면에는 단순한 사용 난이도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비록 조작 난이도가 사람에 따라 다소 까다로울 수 있고, 분명히 손이 많이 가는 어려운 프레임 인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상쇄할 만큼의 전략적 어빌리티를 통한 재미를 주는 이바라,
단순 무쌍 보다는 좀 더 정밀하고 전략적인 움직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써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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