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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DAY ACCESS/MELEE WEAPON

[One Day Access] 미오스 (Mios)



한국시간 2015년 11월 13일 오전, 업데이트 17.11을 통해 오랜시간 기다렸던 미오스가 드디어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저 디자인 무기로 뽑힌지 약 2년이 다 되어서야 등장한 무기인 미오스,
어떤 무기이길래 그토록 오랫동안 텐노들을 기다리게 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마지막 카메라 앵글은 미오스에 맞고 죽은 적의 시야로 보여주는 기법을 시도



1. 제작
미오스는 클랜제 무기로, 클랜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미오스는 출시 후 3일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제작 재료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인페스티드 계열의 무기로, 클랜의 생물학연구소에서 연구가 가능합니다.



연구 재료는 위와 같으며, 위에 나열된 재료는 스톰클랜 기준입니다.

고스트 클랜 기준,
5,000 크레딧
30 뮤타젠 샘플
400 플라스티드
9,000 나노 스포어
800 폴리머 번들
이 필요하며 연구에는 3일이 소요됩니다.

쉐도우 클랜은 3배
스톰 클랜은 10배
마운틴 클랜은 30배
문 클랜은 100배
를 하시면 됩니다.


미오스 설계도를 클랜 도장에서 복제하는 데에는 50,000 크레딧이 필요하며



뮤타젠 매스와 포르마의 재료/크레딧을 모두 합쳐

235,000 크레딧 (뮤타젠 매스 설계도 15,000x4 제작 15,000x4 포르마 제작 35,000 미오스 설계도 50,000 제작 30,000)
15,000 나노 스포어
2,200 플라스티드 (뮤타젠 매스 250x4, 미오스 1,200)
2,000 샐비지 (뮤타젠 매스 500x4)
40 뮤타젠 샘플 (뮤타젠 매스 10x4)
4 컨트롤 모듈 (뮤타젠 매스 1x4)
1 모르픽스 (포르마 1)
1 뉴럴 센서 (포르마 1)
1 뉴로드 (포르마 1)
1 오로킨 셀 (포르마 1)
이 필요합니다.

제작에는 24시간이 필요하며, 단축에는 35 플레티넘이 필요합니다.



현재 상점에서는 175플레티넘에 즉시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제작 재료가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연구재료로 보아 구매가격은 매우 비싼 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뮤타젠 매스 단축 4회시 100 플레티넘,
포르마 단축시 20 플레티넘,
카탈리스트 장착시 20 플레티넘,
미오스 단축에 35 플레티넘,
슬롯에 6 플레티넘
을 가정하였을 때, 181 플레티넘이 필요하므로 모두 단축을 한다는 가정하에 적정가격이며
뮤타젠 매스와 포르마만 단축하지 않더라도 61 플레티넘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상점 구매는 매우 비싼 편입니다.



2. 성능



미오스는 워낙에 독특한 무기인 탓에 비교를 할 만 한 무기가 없습니다.

다만 수치상의 성능으로 보자면
80이라는 높은 수치의 기본 물리 공격력,
15%의 비교적 중상위권의 치명타 확률,
25%의 현존 최상위권 상태이상 확률을 가진 무기입니다.
(닌콘디 35%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상태이상 근접무기군에 들어갑니다.)

다만 베기의 대미지 비중이 충격, 관통에 비해 아주 높은 편은 아니기에
베기 위주의 상태이상을 노리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후술하겠지만 스탠스의 효과와 일반공격과는 다른 수치를 가지는 것으로 보이는 차지어택으로 인해
베기 상태이상은 발동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다만 버즈킬을 써도 대미지가 크게 오르지 않으므로 역시 추천하진 않습니다.)

치명타 확률은 비교적 높은 중상위권으로, 스카나 프라임을 제외한 현존 84개의 지상 근접무기 중
치명타 확률이 15%가 넘는 무기는 20개, 15%에 해당하는 무기는 10개이기 때문에
버서커를 활용한 모딩을 하기에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또, 30~20%의 치명타 확률을 가진 다른 무기들 보다 대부분의 경우 보다 높은 대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명타 확률별 무기 목록
15%
그람
나미 솔로
다크라 프라임
듀얼 카마스 프라임
드래곤 니카나
벤카
세라타
신도
젯 키타그
플라즈마 소드
20%
Mk-1 퓨렉스
듀얼 라자
립카스
마기스타
신도 프라임
아크&브런트
안쿠
엔카이로스(프라임 포함)
코가케
티페도
퓨렉스
프레거
프리즈마 스카나
25%
듀얼 이코르
듀얼 조런
듀얼 클리버즈
아터락스
오벡스
프리즈마 듀얼 클리버즈
30%
텟코



3. 극성



미오스는 기본적으로 마두라이 극성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근접무기 모드 중 그나마 수용량이 높으면서 모드가 다양한 마두라이 극성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수월한 모딩이 가능합니다.



예시로 든 모딩입니다.
포르마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프라임드 리치(최대랭크까지 가능)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프 스트라이크가 아쉬운 경우에는 포르마를 하나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라임드 리치를 사용한 이유는 채찍을 사용하는 차지어택 때문입니다.
 기본 사거리는 8m로, 프라임드 리치 최대랭크를 사용시 21.2미터의 사정거리가 적용됩니다.
 단, 판정박스가 사선을 그으며 좌측 하단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실제 거리는 1~3미터 정도 더 짧을 수 있습니다.)



4. 스탠스



미오스는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무기이기 때문에 전용의 스탠스도 같이 나왔습니다.

특히 차지 어택의 부활을 알리는 무기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차지 어택 부활 이전에 먼저 스탠스에 차지 어택이 적용된 상태로 등장했습니다.

위 콤보의 사용 이미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ugea.tistory.com/228 (이미지 용량 56Mb)

사용 결과 체감상 가장 실용적인 콤보는 이번에도 가드 콤보였습니다.
다른 콤보들은 멋있기는 하지만 컨트롤이 굉장히 뛰어난 분이 아닌 이상 난전에서는 컨트롤이 힘든데다,
판정이 이게 맞는건가? 싶은 상황이 자주 연출되어 사용하기에 조금 힘든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외의 스탠스의 다른 정보들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스탠스 모션 자체가 워낙 화려하기도 하거니와 배수와 기타 특수효과에 대한 연구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파일드 스냅드래곤 스탠스의 이후 정보를 참고하실 분은 http://warframe.wikia.com/wiki/Defiled_Snapdragon 에서 확인하세요. 위키아에는 사람들의 실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알아낸 몇 가지 특이사항을 정리하자면,
1. 기본 대미지 배수 1.5배, 각 콤보에 따라 추가 배수가 있을 수는 있으나 1.5배 밑으로 떨어지는 배수는 없음 (추정)
-> 레딧 정보를 기준으로 가드콤보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1.15~2배의 배수가 적용됨 (11/17 추가)
2. 기본 대미지 배수 덕분에 차지 어택의 대미지가 아주 높은 편은 아님. 약 2배수 정도 (추정)
-> 레딧 정보를 기준으로 퀵차지의 경우 배수없이 3연타+베기 상태이상 발생. 소드얼론은 불확실 (11/17 추가)
3. 차지어택의 경우, 모든 모션의 중간에 즉시발동이 가능. 모션이 끝나기 전에 끊고 차지어택 발동이 가능 (확실)
4. 가위질을 하는 기믹이 있는 모션(육안으로 구별이 어려움)에서는 확정적으로 출혈 상태이상이 발생 (추정)
->역시 레딧정보를 기준으로
    클로스 오브 더 드레이크의 채찍질 모션(4타째)
    하트 오브 더 나가의 전진가위질 모션+막타 채찍질 모션(3, 6타째)
    채찍질 중간의 주춤거리는 가위질 모션(4, 5타째)
    퀵차지 공격의 가위질 모션(전체)
    에서 발동이 (11/17 추가)
5. 가위질 모션 중 가위질에 휩쓸린 적은 가위질이 끝날 때에 바닥에 내동댕이 쳐짐 (추가실험 필요)
정도가 있겠습니다.
->레딧 기준 클로스 오브 더 드레이크의 4타째 채찍질 모션에서 랙돌이 발생
    실험결과 소드얼론 차지어택의 채찍질에도 랙돌이 발생 (11/17 추가)

스탠스를 쓰더라도 기본 모션 딜레이가 꽤 큰 편이기 때문에 스포일드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는 낮은 공격속도의 모딩은
전투시 안정성이 떨어져 생존력이 저하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탠스 외의 미오스에 대한 특징도 있습니다.
가장 궁금해 했던,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채찍과 관련된 특징인데요.

미오스의 채찍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사거리 8m(소드얼론 차지어택 기준)
2. 리치의 범위증가 영향을 받음(최대랭크시 21.2m)
3. 벽을 관통하여 적을 공격함
4. 채찍에 잡힌 적은 갈고리에 걸려 랙돌상태가 되어 끌려오게 됨(보통은 끌려오기 전에 죽음)
5. 끌려온 적은 넘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그라운드 피니셔가 가능



채찍과 칼을 화려하게 휘저으며 상대를 난도질 해 버리는 미오스,
ODA 무기 리뷰 중 섬멸4를 정공법으로 가장 빠르게 클리어 한 무기이기도 한 무기인 미오스,
한 번쯤 써 보시는 건 어떨까요?
(불 크로마를 사용한 섬멸4 미오스 플래이 입니다. 사용한 모딩은 유투브 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