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주소 : https://forums.warframe.com/topic/654444-%EC%97%85%EB%8D%B0%EC%9D%B4%ED%8A%B8-1813-%ED%85%90%EB%85%B8%EC%A0%A0-%EA%B7%B8%EB%A6%AC%EA%B3%A0-%EB%A7%A4%EA%B7%B8-%EB%B0%8F-%EB%B3%BC%ED%8A%B8-%EB%A6%AC%EC%9B%8C%ED%81%AC/
추가점
텐노젠 스킨 시리즈 4탄이 출시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손으로 직접 만들어진 이 스킨들로 멋진 모습을 뽐내보세요.
샨다나
세트카 샨다나 by Hitsu San
헬멧
프로스트 서밋 헬멧 by artarrwen
프로스트 자스트루가 헬멧 by Rekkou
노바 타키온 헬멧 by Rekkou
노바 라미아 헬멧 by Wei-Zi and Mz-3
메사 데드 아이 헬멧 by NotYou
워프레임 스킨
프로스트 헤일스톰 스킨 by Arsenal
프로스트 그로스트 스킨 by Faven_PS
프로스트 보즈닉 배틀-데미지드 스킨 by Volkovyi
매그 알라타 스킨 및 헬멧 by Hitsu San
노바 디바이스 스킨 by prosetisen
노바 그노바 스킨 by Faven_PS
노바 스팅어 스킨 by Cheshire
노바 라미아 스킨 by Mz-3
노바 비사지 스킨 및 헬멧 by Hitsu San
이 아이템들은 스팀을 통해 워프레임에 로그인하신 후 게임 내 상점에서 '스팀' 탭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UD상(쉴드 게이지 옆)에 숙련도를 공유할 수 있는 범위 내에 몇 명의 아군 텐노가 있는지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본 요소의 추가로써 플레이어들이 숙련도 공유를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기 용이하게 되었으며, 분대원들의 맵 내 위치에 대한 주의 환기 및 소통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EMP 오라의 수치가 조정되어 얼럿 보상에 추가되었습니다!
나라몬 포커스 유파의 트라우마틱 리다이렉션 어빌리티를 위한 버프 표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채팅창에 /profile <유저이름>을 입력해 오프라인 상태인 플레이어의 프로필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워프레임 변경점 및 재조명
매그 변경점
풀: 풀 어빌리티는 변경 이전과 거의 같은 모습으로 유지됩니다. 대상이 된 적이 마그네타이즈의 효과를 받고 있을 경우 추가적인 피해를 가하며, 이 어빌리티를 이용해 적을 사살할 경우 에너지 드롭 확률에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마그네타이즈: 마그네타이즈(변경 전: 불릿 어트랙터)를 사용할 경우 목표물을 한 장소에 고정시키며, 지정된 범위 내의 모든 적들에게 범위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한 지속 피해가 가해집니다. 마그네타이즈의 목표물에 흡수된 총탄/투사체/폭발 조각의 피해량 중 일부 퍼센트는 이 지속 피해에 더해지며, 최대 4개의 목표물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폴러라이즈: (변경 전: 쉴드 폴러라이즈) 변경 후의 폴러라이즈는 노바의 몰레큘러 프라임과 같이 경과시간에 따라 더 넓은 반경으로 퍼지게 되며, 쉴드를 가진 적은 고정된 쉴드 피해(더 이상 퍼센트로 계산되지 않습니다)를, 아머를 장착한 적은 체력 피해 및 영구 방어력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목표물들은 목표 당 한두개의 파편을 뿜어내며, 이 파편은 매그의 다른 어빌리티들과 연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크러쉬: 크러쉬를 마그네타이즈의 목표물에게 사용할 경우 보너스 피해가 추가됩니다.
볼트 변경점
스피드: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로 시전 시의 시야 범위를 좁혀 멀미로 인한 불편 현상을 해소하도록 노력하였으며, 범위 내의 다른 플레이어들은 볼트가 스피드를 시전 후 남게 되는 오브젝트에 접촉함으로써 볼트의 스피드 버프를 ‘선택적’으로 부여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일렉트릭 쉴드: 일렉트릭 쉴드의 시전, 주변 외양 및 탄환이 뚫고 지나갈 때의 시각 효과에 대대적인 개선을 가하였으며, 쉴드 너머로 쇼크 어빌리티를 시전할 경우 가까이 다가오는 적에게 전기 피해를 부여하도록 쉴드에 전력을 충전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 제기된 플레이어들의 요망에 따라, 에너지를 흡수함과 동시에 무기 사용을 제한하는 대신 액션 키(기본: X)를 이용해 쉴드를 들고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디스차지 (변경 전 오버로드): 디스차지를 사용할 시 이전처럼 볼트에게서 전격 파동이 뿜어져나가나, 이 파동에 닿는 적들은 정지된 상태의 '테슬라 코일'이 되어 근처의 다른 적들에게 전격을 가하게 됩니다. 테슬라 코일화 된 적 및 이 코일의 목표물에게는 일정 피해가 가해지며, 아이템 상자 역시 이러한 코일로 변화될 수 있으나 오직 한 번에 차징만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코일들에 쇼크를 사용할 경우 범위 폭발을 일으키게 됩니다.
디스차지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해당 파워의 개조 모드명 역시 “캐퍼시턴스 디스차지”로 변경되었으며, 변경 후의 쉴드 보너스는 1.5/2/2.5/3%입니다.
메사 변경점
메사 전용의 ‘피스메이커’ 무기가 현재 장착한 보조무기 모드를 반영하도록 변경되었으며, 해당 사항과의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피스메이커의 기본 스탯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메사의 슈팅 갤러리 시전 시 메사의 버프는 지속되나, 아군의 버프는 이전과 같이 순서대로 순환됩니다.
미라지 변경점
슬레이트 오브 핸드: 부비트랩화될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의 피해량 및 폭발 범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프리즘의 시력 차단 효과가 적의 시야선(Line of Sight)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으며, 해당 변경사항을 대신하기 위해 프리즘의 자체 피해량이 약간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경사항은 프리즘을 이용해 너무 적은 댓가를 통해 맵 전체를 전투불능 상태에 빠트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인되었으며, 해당 변경사항을 통해 프리즘이 더욱 목표에 집중된 어빌리티가 됨과 동시의 해당 어빌리티의 전술적 이용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발키르 변경점
히스테리아는 기본적으로 발키르의 ‘분노 모드’와 같은 개념으로, 저희는 이를 이용해 발키르를 버서커 워프레임으로써 홍보하고 출시하였으나 출시 이래 이러한 히스테리아의 특성을 두어 차례에 걸쳐 번복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패치를 통해 다시금 이 파워가 지닌 문제점을 잡아냄과 동시에 ‘궁극의 분노’라는 파워의 컨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히스테리아 모드에서 소비된 시간 및 에너지의 관계와 에너지 및 피격 피해량에 대한 관계가 두 가지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히스테리아 상태에서 오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소모 에너지 증가량에는 상한치가 존재합니다)
두 번째로, 히스테리아가 지속되는 동안의 무적 효과는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나, UI상의 히스테리아 아이콘을 통해 얼마만큼에 피해를 흡수하고 완화하였는지 알 수 있으며, 히스테리아 상태가 오래 지속될수록 히스테리아 종료 시의 피해 완화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히스테리아를 종료시킬 시 발키르는 추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히스테리아 오라 내 (최대 20m이며, 이 오라 범위 내의 적은 플레이어를 볼 수 있습니다) 적이 없는지 항상 신중히 확인하여야 할 것이며, 히스테리아를 종료하기 전 이 적들을 제거하거나 적들로부터 멀리 떨어지는 식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스칼리버 변경점
엑스칼리버는 리워크를 통해 이견의 여지 없는 강력한 워프레임 중 하나로 등극하였으며, 엑스칼리버의 이러한 역할은 계속해서 유지될 방침이나, 그가 발사하는 익절티드 블레이드의 검기에 좀 더 납득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익절티드 블레이드의 피해량은 발사 거리 및 관통하는 적의 수에 비례해 약화되며, 익절티드 블레이드 도중 사용할 수 있는 레이디얼 블라인드 능력을 사용할 경우 일반 레이디얼 블라인드를 사용할 시 소모되는 에너지의 절반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익절티드 블레이드는 재미있고 멋진 파워임에는 틀림없지만, 개발진의 관찰로는 이 파워가 너무 적은 댓가로 엑스칼리버의 다른 어빌리티들을 완전히 압도해버린다는 점이 지적되었으며, 익절티드 블레이드의 무한한 발사 거리로 인해 엑스칼리버는 검사라기보다는 터렛 포대에 가까운 느낌의 워프레임이 되고 말았다는 점 또한 포착되었습니다. 이 변경사항으로 익절티드 블레이드는 근접 거리에서 더욱 효과적인 파워가 될 것이며, 레이디얼 블라인드는 난사가 아닌 세심한 계산 하에 사용되도록 조정됩니다.
트리니티 변경점
블레싱: 블레싱 시전 시 숙련도를 공유하는 범위 내의 텐노들만을 치유하도록 변경되었으며, 이 숙련도 오라 범위를 표시하는 신규 UI는 쉴드 스탯 옆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범위는 트리니티로부터 반경 50m 이내입니다.
블레싱은 여전히 범위 내 아군을 즉시 회복시켜줍니다 (동반자 포함)
블레싱의 피해 감소 수치 계산식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피해 저항 % = 100 - (분대원 체력 퍼센트 평균)^2(제곱)
아래의 개발자 워크샵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forums.warframe.com/topic/652052-dev-workshop-passives-volt-mag-more/
https://forums.warframe.com/topic/652449-dev-workshop-part-2-more-warframe-changes/
워프레임 패시브
여러 워프레임에 패시브가 추가되었습니다! 각 워프레임의 패시브는 ‘어빌리티’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쉬 : 애쉬가 가하는 모든 출혈 상태이상의 피해량이 25%, 지속 시간이 50% 증가됩니다.
밴쉬 : 모든 무기에 소음 효과가 부여됩니다.
엠버 : 화염 상태이상을 받는 중 에너지가 재생되고 (초당 10) 파워 위력이 35% 증가됩니다.
하이드로이드 : 모든 근접 무기의 지면 강타 공격시 50% 확률로 15초간 지속되는 촉수를 소환합니다.
림보 : 리프트 내에서 무기 수납 속도와 장전 속도가 50% 증가되고 이동속도가 10% 증가됩니다.
로키 : 벽에 메달릴 수 있는 시간이 10배 증가됩니다!
매그 : 불릿 점프시 주변의 아이템을 끌어옵니다.
네크로스 : 10m 내의 적이 사망할 경우 체력이 5 재생됩니다.
노바 : 노바가 넘어질 때 주변 6m 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넘어트립니다.
닉스: 닉스의 능력에 영향을 받은 적들이 확률적으로 무기를 내려놓게 됩니다. (무장 해제)
오베론 : 10m 내의 모든 야생 유닛 (중립 및 와일드에 속한 적)이 20초간 오베론의 아군이 되어 함께 전투에 참여합니다.
트리니티: 쓰러진 아군을 좀 더 먼 위치에서, 좀 더 빠르게 소생시킬 수 있습니다.
바우반 : 다른 워프레임이 20m 내에 있을 경우 방어력이 25% 증가됩니다.
볼트 : 지면에 붙어서 이동한만큼 전격을 일으켜 다음 타격에 추가적인 전기 속성 피해를 가합니다.
콘클레이브 변경점 및 고친점
이바라의 널-쉴드 애로우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래피드 컨시퀸스’ 저격총 모드의 이름이 ‘이머전트 애프터매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노바의 안티매터 마인 개조모드가 범위 모드의 영향을 받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노바의 안티매터 마인 개조 모드가 다른 유저의 탄환을 흡수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감청 변경점
텐노 숙련도 공유 오라 HUD가 새로이 추가됨에 따라, 감청 미션에서 더 이상 숙련도 범위 증강치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HUD를 통해 자신이 다른 플레이어들의 숙련도 공유 범위 내에 있는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감청 미션을 플레이 시 이전과 마찬가지로 맵 전체에 흩어져 미션을 플레이함과 동시에 숙련도 공유 범위에도 신경을 써야 하도록 고려되었습니다.
변경점
이전 패치노트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워프레임의 모드 설명문들에 대한 리뉴얼 작업이 지속되었으며, 이번 패치로써 모든 모드에 일관성 통일이 적용되었다는 점을 기쁘게 알려드립니다! 만약 해당 사항이 적용되지 않은 모드가 있다면 곧바로 저희에게 알려 주세요.
페이탈 엑셀러레이션 모드의 사진에 사용된 무기가 티그리스에서 드락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코덱스 상의 카밧 모드가 제거되었습니다.
텐노젠 볼트 엠프 스킨의 텍스쳐가 새로이 갱신되었습니다.
이나로스가 포식 중인 적은 다른 적에 의해 피해를 입힐 수 없도록 변경되었으며, 포식당하는 적들은 오직 포식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에 의해서만 피해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각 워프레임의 ‘어빌리티’ 탭에서 해당 어빌리티의 에너지 소비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샤쿠의 착용 위치를 수정하여 겹치게 되는 문제를 줄였습니다.
하이드로이드의 템페스트 배러지의 대상 지정 그래픽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쿼녹스의 프로보크 어빌리티의 파워 위력 버프 아이콘이 HUD에 추가되었습니다.
노바 프라임이 텐노젠 스킨을 착용할 경우 좀 더 보기좋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https://forums.warframe.com/topic/629240-nova-tennogen-cygni-skin-and-nova-prime-model-issues/
네트워크 문제에 관한 자동 관리 기준을 조금 더 완화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없이 호스팅할 때의 라우터 문제 등)
그리니어의 적들이 무장해제될 경우 이제 쉬브를 집어들어 당신을 찾아 복수를 시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코퍼스는 이제 프로바를 사용합니다.
미션 매칭이 더욱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션 매칭 기준을 다소 완화하였습니다.
자칼의 머리 부분의 광택이 개선되었습니다.
컨트롤러 자동 조준의 조작이 개선되었습니다.
아래의 모드 및 시질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비터즈 오브 헥시스의 그로쓰 시질이 그래스프 시질로 개명되었습니다.
스틸 메리디안의 비질런스 시질이 딜리전스 시질로 개명되었습니다.
센티넬용 패스트 디플렉션 모드가 엑셀러레이티드 디플렉션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쿠브로용 패스트 디플렉션 모드가 헤이스튼드 디플렉션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센티넬용 바이탈리티 모드가 인핸스드 바이탈리티로 개명되었습니다.
센티넬용 리다이렉션 모드가 칼큘레이티드 리다이렉션으로 개명되었습니다.
센티넬용 스틸 파이버 모드가 메탈 파이버로 개명되었습니다.
고친점
호스트가 리셋으로 돌아오지 못해 서버와의 연결이 끊어질 경우 클라이언트 환경의 유저들이 미션 보상을 획득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무기의 탄환들이 맵상에서 사라지지 않아 장시간 미션에서 성능 저하 문제를 일으키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https://forums.warframe.com/topic/649810-t3-survival-4hrs-longrun/?do=findComment&comment=7290560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크로마의 에피지의 날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키티어 센티넬 윙즈에 지정된 에너지 색상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사 샨다나가 일부 방향에선 접혀보이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코덱스에 포리드가 여러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새린 오피드 스킨에 아시타 락타 샨다나를 착용할 경우 위치가 올바르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새린 프라임에 포르타 체스트 아머를 사용할 경우 너무 위쪽으로 향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마스터리 랭크 시험을 릴레이에서 진행할 경우 숙련도를 획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여러 무기, 스킨에 수가트라가 올바르게 부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나로스 번들 설명문의 올바르지 않은 텍스트를 수정하였습니다.
무기를 수납할 경우 무기가 나타의 등과 겹쳐보이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조르다스 골렘 암살 및 조르다스 평결에서 ‘유도미사일 접근중’ 경고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닉스 네메시스 스킨의 등 부분의 점 문양에 에너지 색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오로킨 타일셋의 문에 충돌하여 문 틈에 끼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https://youtu.be/E61ss4LgOtI
캐리어가 종종 에너지가 최대치인 상태에서도 에너지 오브를 빨아들이게 되어 미션이 끝날 때까지 계속 에너지 오브를 습득하는 효과음이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https://youtu.be/9ilwT_iP_aU
무장 해제된 적에게 일시적으로 부여하는 어빌리티(마인드 컨트롤 등)를 사용할 경우 해당 어빌리티의 지속시간이 영구적으로 변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노바의 무기고 스탯이 몰레큘러 프라임에 반영되는 능력치가 지속시간의 영향을 받음에도 범위 영향을 받는 것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슈리켄을 연속으로 시전할 경우 투척 모션이 생략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오베론의 스마이트 투사체의 에너지 색이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반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용 무기를 사용하는 어빌리티(엑스칼리버, 발키르 등)가 에너지 소비 없이 무한히 유지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엠버의 파이어볼 어빌리티의 타격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특정 워프레임에 대기 애니메이션 효과음이 제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나로스의 스카라브 스웜이 오브젝트(동면장치 등)를 회복시키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애쉬의 페이탈 텔레포트 개조 모드가 비틀거림에 면역인 적에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크틱 엑시무스 등)
무기의 탄창(소마, 아킴보 스틸레토 등)이 미라지의 홀 오브 미러즈를 사용하고 있을 때 계속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테쓰라의 파멸 엠블럼이 워프레임의 어깨를 관통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코덱스에 레판티스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킴보 스틸레토와 발리스티카의 아이콘 크기가 올바르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켈라 드 싸임 암살 출격 미션에 100 판결 포인트가 요구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리페링 바스티유 모드를 사용할 경우 바우반의 바스티유 효과음이 맵 전역에 퍼지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스트라다바를 발사할 때 컨트롤러가 진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오로킨 달 타일셋의 에너지 크랙이 이동속도 증가 버프만 부여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보조무기 모드인 ‘시커’의 수치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https://forums.warframe.com/topic/650694-seeker-states-35-punch-through/
여러 번역 관련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니카나 프라임을 휘두르는 효과음이 맵 전역에 퍼지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동반자나 동반자 무기의 ‘레벨 업’ 알림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미션이 진행중이던 분대에 참여할 경우 일부 워프레임들이 사용중인 어빌리티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퀘이크, 스펙트랄 스크림, 엘리멘탈 와드 언더토, 업소브, 멘드 & 메임, 샌드스톰)
처형인 녹의 카라부스의 피해량이 의도된 수치보다 높은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미션에서 젯 키타그에 지정해둔 에너지 색상이 반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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